본문 바로가기
  • 실생활 법률 가이드
    생활에 돈되는 정보

늘봄학교 전면시행, 놀봄학교란?

Table of Contents

    2024년부터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돌봄 및 교육 프로그램인 늘봄학교가 전국적으로 시작됩니다. 교육부는 내년 1학기에는 전국 2000개 초등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운영하고, 2학기부터는 모든 초등학교로 늘봄학교 전면시행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늘봄학교 내년 2학기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

     

     

    '늘봄학교'는 기존에 있던 방과 후 학교와 돌봄교실을 하나로 합친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특히 1학년 학생들에게 맞춰져 있으며, 매일 2시간 동안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이 중심의 예체능 활동과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은 1년간 매일 2시간 내외로 무료로 운영됩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대해 아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늘봄학교란?

    늘봄학교는 윤석열 정부의 대선 공약 중 하나로, 2023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돌봄교실과 방과후 교실을 통합하여, 저녁 8시까지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이 제도는 원래 2025년에 전면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시범 운영의 성공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2학기부터 모든 학교에서 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돌봄교실은 오후 5시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맞벌이 가정에서는 이 시간이 너무 짧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늘봄학교는 기존 돌봄 시간을 연장하여 부모님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책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와 놀이에 흥미를 가질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도 알아보세요!

     

    늘봄학교 집중 지원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에듀케어 지원 강화

    첫 번째,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강화합니다.

     

    3월 입학 후, 일찍 하교하는 시간에 발생하는 돌봄 공백을 해결하기 위해 활동 중심의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며, 1학년 1학기 동안 놀이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돕습니다.

     

    미래형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제공

    두 번째,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강화를 위해 AI, 코딩 등 신수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에듀테크 기반의 혁신적인 교수방법을 도입합니다.

    교육기부와 업무협약을 통해 대학, 기업, 전문기관 등의 민간 참여를 활성화하여 우수 강사를 확보하고 지역 간 편차를 해소합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맞춘 소규모 수준별 강좌를 개설하고, 문화, 예술, 체육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합니다.

     

    💡 아이가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코딩수업 플랫폼을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돌봄 유형 다양화 및 서비스 질 향상

    세 번째, 돌봄 유형을 다양화하고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 학교별 여건과 수요를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돌봄 모델을 발굴하고 지원합니다.

     

    긴급한 저녁 돌봄이 필요한 경우 일시 돌봄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하며, 과밀지역이나 대도시 지역의 학교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인근 학교들의 방과 후 돌봄 수요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거점형 돌봄 모델을 확대합니다. 특별교부금과 민간기부금을 활용해 5년간 매년 5개소씩 거점형 돌봄기관을 신축할 계획입니다.

     

    교육청 중심의 늘봄학교 운영체계 구축

    네 번째, 교육청 중심의 늘봄학교 운영체계를 구축합니다. 165개의 방과 후 학교지원센터를 방과후늘봄지원센터로 개편하여 학교와 교원의 업무를 경감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합니다.

     

    중앙 단위에서는 부처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합동 과제를 발굴하며, 지역 단위에서는 기존의 지역돌봄협의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 지원합니다.

    늘봄학교의 주요 추진 과제 계획에 따라 올해 특별교부금 약 600억 원을 투입하여 4개 시도교육청에서 약 200개 초등학교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며, 지역별, 학교별 여건에 맞는 다양한 운영 모델을 발굴하고 성공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4년 쉬는날, 징검다리 황금연휴 총정리

    2024년은 윤년으로 365일 보다 하루가 더 많은 366일입니다. 휴일은 공휴일 정책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추가되는 하루가 자동적으로 휴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인들이 기대하는 쉬는날 및

    coloring.buradeo.com

     

    카무트 효소 만드는법 , 효능 및 먹는 방법 총정리

    카무트는 호라산 밀의 일종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했습니다. 카무 곡물은 일반 밀보다 약 40%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합니다. 또한,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과 같은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게

    coloring.buradeo.com

     

     

    마치며,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1학년의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 지원, 미래 사회 필요 역량 강화, 돌봄 서비스 다양화 및 질 향상, 교육청 중심 운영체계 구축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고, 교육 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미래에 더욱 밝고 풍부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늘봄학교 전면시행, 놀봄학교란?

    함께 보면 좋은 글